티거의 개발 공간

이클립스를 사용하면서 다른 프로젝트를 불러오거나

맥이나 리눅스에서 코딩하던것을 윈도우로 가져올때 가끔 한글이 완전히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인코딩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데
이클립스를 처음 설치했을 때 윈도우의 기본인코딩은 'MS949' 인코딩을 사용한다.
하지만 맥이나 리눅스 계열에서 이클립스를 처음 설치하면 기본인코딩은 'UTF-8' 인코딩을 사용한다.

프로젝트에 열기에 알맞은 인코딩을 선택해 열어야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UTF-8을 사용하고 오류가 별로 없기에 UTF-8 사용을 권장한다.

아래의 작업을 진행하기 전, 코딩 중인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인코딩을 바꿀 시 저장에러가 나올 수 있다. 다 저장 후 닫고 아래의 작업을 진행하자.


 

 

이클립스 상단 바에 Window 를 클릭하면 Preferences 가 있다.

 

 

클릭하면 환경설정창이 나오게 되는데, 왼쪽 카테고리에서 General - Workspace 를 클릭해준다.
그럼 위와 같은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설정창 왼쪽 하단 'Text file encoding' 에 있는 것중에
Other 체크 후 콤보박스를 내려 UTF-8로 설정해준다.

그리고 OK나 Apply 를 눌러주면 적용이 된다.

 


 

 

위의 작업을 마치면 .java 파일을 이클립스로 열 때 기본인코딩 UTF-8로 열려지는데
기존에 MS949로 코딩했던 파일이 있다면 프로젝트나 파일별로 기본인코딩을 설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 파일 오른쪽 클릭 후 하단에 Properties 클릭

 

 

그리고 왼쪽 카테고리에 Resource 를 클릭하고 'Text file encoding' 에서 Other 체크 후에 콤보박스를 내려 UTF-8 을 선택해준 후 OK 또는 Apply 를 누르면된다.

콤보박스에 MS949 항목이 없는데 MS949로 설정하고 싶다면 콤보박스를 내리지 말고 직접 MS949를 입력해 수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