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거의 개발 공간




코딩 예시

우선 필자는 아래의 코딩 예시를 먼저 들어 설명을 시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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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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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예시는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Hello, World!' 라고 출력하는 가장 기초적인 프로그램이다.


코딩 방법


위의 예시를 계속 인용해 설명하겠다. 우선 코드는 블럭을 이해해야한다. 블럭이란, 중괄호 { 나 } 로 묶여있는 한 덩어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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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첫번째 중괄호 시작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두번째 중괄호 시작
        System.out.println("Hello, World!"); //세미콜론
    } //두번째 중괄호 
//첫번째 중괄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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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블럭은 시작과 끝이 정확히 존재해야하며 시작과 끝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오류가 발생한다.


그 다음으로 세미콜론( ; ) 이다. 세미콜론은 실행할 코드의 끝을 맺을 때 사용하는 문자다. 국어 문법에 비유하자면 마침표(.) 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세미콜론을 찍지 않는다면 해당 코드의 끝은 정확해 지지 않아 오류가 발생한다.


첫번째 중괄호는 '클래스' 인 Main의 블럭이다.

Main 클래스 블럭 안에 무언가 생성된다면 그것들은 모두 Main에 소속된다.


두번째 중괄호는 '메서드' 인 main의 블럭이다.

이 메서드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메서드이다. 메서드에 붙어있는

(String[] args) 는 메서드 호출에 필요한 '인자'이다. 이 부분은 아직 우리가 손대지 않을 것이므로 용어에 대해서

알아가기만 하자.


변수


변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중 바뀔 수 있는 유동적인 값을 의미한다.

변수는 아래와 같이 선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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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i = 0//선언 후 0으로 초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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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i; //선언
= 0//변수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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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처럼 두 가지 사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 int 는 해당 변수의 형(形)이다. int 는 정수형으로 정수만 대입될 수 있다.

그리고 i 는 변수의 이름이다. 선언 후 아래코드에서 i라는 이름으로 변수 사용이 가능하다.

= 는 이후 연산자 파트에서 언급하겠지만 '대입 연산자' 라는 연산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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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i = 0;
        System.out.println(i);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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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변수의 사용 예시이다. 메서드 안에 정수형 변수인 i가 선언되고 0으로 초기화됐다. 그리고 아래에서 변수 i를 출력하고 있다.

이 때 이 프로그램의 결과는 '0' 이라고 출력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수의 '명명(命名)규칙' 이다. 4개가 존재하니 아래 언급하는 4개의 내용은 모두 숙지하자.


1. 대, 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2.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4. 특수문자는 '_'와 '$' 만 허용된다.


1번은 변수의 이름이 Hello 와 hello가 있다고 한다면, 두 변수는 다른 변수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2번은 예약어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하는데 예약어는 위의 코드에서 자주 보이는 public, class, static, void 와 같이 보라색으로 하이라이팅되는 단어들이다.

이러한 단어들이 포함되는것은 가능하나, 한 예약어 자체가 변수 이름이 되어서는 안된다.

3번 'hello1' 과 같이 명명은 가능하지만 '1hello' 와 같이 명명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4번은 변수 이름안에 'frame_hello' 와 같이 명명은 가능하지만, 'frame!hello' 와 같이 위에 언급된 두 특문이 아니라면 사용이 안된다.


형(形)


변수의 형은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으로 나뉜다.


기본형은 다시 논리형,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으로 나뉜다.


 논리형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boolean

char 

byte 

float

 

 

short

double

 

 

int

 

 

 

long

 


아래 표는 변수의 형들이 받을 수 있는 값의 범위이다.


 형

 저장할 수 있는 값의 범위

 boolean

 false,true

 char

 \u0000 ~ \uffff

 byte

 -128 ~ 127

 short

 -32,768 ~ 32,767

 int

 -2147483648 ~ 2147483647

 long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float

 1.4E-45 ~ 3.4028235E38

 double

 4.9E-324 ~ 1.7976931348623157E308


기본형들은 쓰다보면 외워지겠지만, 값의 범위는 외워지지도 않고 외우지 않아도 된다. 필자도 값의 범위는 책이나 인터넷을 참고한다.


참조형은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이기에 기본형을 모두 외우면 되지만, 참조형 중에서도 매우 잘 사용하는 형이 하나 있다.

'String' 이라는 문자열인데, 기본형인 문자 하나만 저장하는 char을 여러개로 배열하여 저장하는 참조형이다. 사용은 아래와 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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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ing hello = "Hello,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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