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거의 개발 공간

 



1. 이클립스의 화면 구성

 

 

 

사용빈도가 높은 순서대로 (파일 수정 공간, 패키지 탐색기, 콘솔, 툴바, 클래스 파일 구성 확인) 인 것 같다.

이 사용 빈도는 개발자마다 다르겠지만, 필자는 이 순서대로 인듯 하다.

 

 

 

2. 프로젝트 (Project)

 

앞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때 마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은 아래 순서를 따르면 된다.

 

 

왼쪽의 Package Explorer 창에 오른쪽 클릭 후

New - Java Project 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상단의 빨간색 사각형 부분에는 프로젝트의 이름을 적는다.

(필자는 Example 이라고 적었다.)

그 후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을 마친다.

 

 

프로젝트 생성을 마치면 Package Explorer에 Example이라는 프로젝트가 나타난다.

빨간색 사격형으로 표시된 화살표를 누르면 사진과 같이 프로젝트의 내용이 보일 것이다.

 

3. 패키지(Package)

 

패키지는 간단히 '클래스 파일을 패키지라는 그룹으로 구분한다' 라고 생각해도 될 듯하다.

패키지 생성 방법은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파일 안에 src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New - Package 를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며

상단의 빨간색 사각형 안에 패키지 명을 쓴다.

대부분 메인 패키지명은 'com.닉네임.프로젝트명' 으로 적는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 필자는 이렇게 적는다.

패키지명 작성 후 Finish를 눌러 패키지 생성을 마친다.

 

 

위는 패키지 생성이 완료된 모습이다.

안에 아무런 내용이 없고 빈 패키지이기 때문에 하얀 패키지 아이콘으로 나온다.

안타깝게도 아직은 코딩을 시작할 수 없다.

다음 단계인 클래스 파일을 만들어야만 코딩을 시작할 수 있다.

 

4. 클래스(Class)

 

 

클래스 파일은 생성하고 싶은 패키지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클릭 후 New - Class를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상단 빨간색 사각형 안에 클래스명을 적는다.


클래스명 적는 곳보다 위에 Package라는 항목이 있다. 저 항목은 지금 생성하는 클래스 파일이 어느 패키지에 생성될 것인지

적는 곳인데, 패키지 생성을 하지 않고 src에 직접 클래스 파일 생성을 시작하고저 Package에 패키지 명을 새로 적으면 없는 패키지를 생성하고 그 패키지에 바로 클래스 파일을 생성한다.

패키지 생성에 대한 얘기는 했지만, 이 방식대로 클래스를 생성한다면, 따로 패키지를 생성하는 작업은 건너뛰어도 된다.

실제로 필자는 패키지 생성부분은 건너뛰고 코딩한다.


중간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라는 체크 항목이 있는데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기본 메서드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메서드는 이후 강좌에서 설명하기에 여기서 설명하지는 않겠다.

물론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만들거나 직접 적어도 큰 상관은 없다.


필자는 사진에 나오지 않았지만 체크를 하고 마쳤다.

Finish를 눌러 생성을 마친다.

 

 


생성을 마치면 만들었던 Package가 하얀 아이콘에서 갈색 아이콘으로 변하고 그 안에 Main.java라는 파일이 생겼다.

그리고 중앙에 코딩하는 자리에는 생성한 Main 클래스 파일이 열려 코딩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여기까지가 클래스 파일의 생성과정이다.


다음 강좌는 본격적인 코딩으로 문자를 출력하고 변수를 다루어 볼 것이다.